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읽고 추천하는 책이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일것입니다
저도 최근에 마케팅에 관심이 생겨서 추천을 받았는데 항상 추천항목에 있는 책이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였습니다
1~21번까지의 법칙을 말하고 있지만 오늘은 1~10까지 간략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제목을 처음 봤을때 어느 분야도 그렇지만 가장 변화에 민감한 분야에서 불변이라는게 있을까? 라는 생각은 들었지만 그 안에서도 변하지않는 원리?원론? 같은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와 뇌의 반응 기억 이점을 말하고있는데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무엇을 잘 기억하는지와 나와 나의 회사 기업 브랜드는 사람들의 기억에 어떻게 각인을 시킬것이고 또 어떠한 행동을 할때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게 되는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시대는 변하고 사람도 변하지만 사람들의 심리와 기억하는 원리는 변치않기때문에 제목과 어느정도 어울린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1>리더십의 법칙
"최고보다는 최초가 되어라" 사람들은 최초와 처음을 기억을 잘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달에 착륙한 사람은?
나의 첫사랑의 이름은?
될수있다면 사람들에게 최초가 되면 마케팅성공하는데 전반적으로 성공하기 쉽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카테고리의 법칙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성공하기 어려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카테고리의 법칙에서는 차별화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최초가 될수 없는 분야에 있다면 차별화를 주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치과라는 영역에서 치과의 최초가 될수 없겠죠?
그렇다면 3~7세 어린이 치과, 60세 이상 임플란트, 틀니 전문 치과 이런식으로 차별화를 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3>기억의 법칙
최초가 되어라
최초가 될수없다면 차별화를 하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기억의 법칙에서는 최초와 차별은 그 시장에서 하는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인식속에서 그렇게 되어야한다고 말합니다
시장에서 최초여도 사람들의 기억속에 최초가 아니라면 최초가 될수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기억속에 잘 기억될수 있도록 이름은 누구나 봤을때 기억하기 쉽도록해야 되겠습니다
<4>인식의 법칙
당연한거지만 우리의 상품 제품은 당연히 최고여야 겠지요?
그렇지만 상품의 품질의 사실이 어떻든 사람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것은 사실유무를 떠나서 첫 인식을 어떻게 할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첫 인상을 좋게 줄수 있으면 상품의 사실유무랑 상관없이 사람들은 긍정적으로 생각 한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상품의 특성과 이거저거 많은것을 말해도 사람들은 기억하지 못하니 기억할수 있는 좋은 인식 하나만 주겠다는 생각으로 전략을 세우면 좋겠습니다
<5>집중의 법칙
기억에 완전히 각인 시킬수있는 방법 그 방법은 바로 "단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단어 그 단어 하나를 취해야 하는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볼보"라느 자동차 기업을 알고 있을것입니다
볼보는 "안전"이라는 단어를 취하였습니다
안전한 자동차가 무엇일까? 볼보!
이렇게 되는것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그 단어를 내것으로 만들어야합니다
<6>독점의 법칙
"단어" 만약에 다른 기업이나 브랜드가 내가 갖고자하는 단어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뺏는게 좋을까요?
아니요!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한번정해진 사람들의 인식은 두번 바꾸기 정말 힘이들고 몇배로 돈과 시간이 들어가도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오히려 상대 기업이나 브랜드를 도와주는 모습이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7>사다리의 법칙
소크라테스 "너 자신을 알라" 이 말이 사다리의 법칙이 정말 잘 어울린것 같습니다
나라는 브랜드 기업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몇번째 사다리에 있을지 정확히 알아야겠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돈을써가면서 설문조사도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나의 위치를 정확히 알때 그에 맞는 전략이 나오기때문입니다
<8>이원성의 법칙
처음 시장에서는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경쟁사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많은 시간이 지나면 남게되는것은 1위와 2위일뿐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과 LG, 코카콜라와 펩시, 맥도날드와 버거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반대의 법칙
지피지기 백전불패-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100번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이 법칙에서는 이문구가 잘 어울리는거 같습니다
리더십의 법칙에서 최초가 될수 없다면 카테고리의 법칙으로 차별화를 주며 독점의 법칙을 통해 단어를 취하고 사다리의 법칙에서 나의 위치를 알았다면 그에 맞는 전략으로 이원성의 법칙까지 도달했다면 최초의 기업과 브랜드가 1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것은 1위 기업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똑같이 따라하지 않기위해 무엇을 잘하고 못하고 있는지 분석후 부족한부분을 우리 기업과 브랜드가 취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0>분할의 법칙
한 제품으로 시작하면서 점점 세분화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이때 같은 이름의 브랜드나 기업의 이름의 힘을 이용해 새 제품을 출시하는것보다 새로운이름으로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름의 힘을 잃지 않기 위해서 기존의것은 지키고 새롭게 다시 하는것을 추천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21법칙중 10법칙까지 말씀드렸습니다
마케팅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시려는분들에게 꼭 추천하겠습니다
다소 오늘날 적용하기에는 부족한점이 많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잡는데는 이 책이 정말 좋았던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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