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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마케팅

포지셔닝-잭 트라우트, 알 리스

포지셔닝-잭 트라우트, 알 리스

마케팅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단순히 상품을 파는 행위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포지셔닝을 읽고 느꼈던것은 마케팅은 목적은 단순히 상품을 파는 행위가 아니였습니다

 

사람들의 인식에 포지셔닝하는 모든것들이였습니다

 

단순 영업활동과 마케팅과 동일하다고만 생각 했었는데 그게 아니였었네요

 

포지셔닝은 20년도 더 되었던 책인데 아무래도 오늘날이랑은 많이 달라졌으니 안봐도 되지않을까? 라고 생각했었지만 그래도 저처럼 마케팅을 1도 모르시는분들은 읽어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1.마인드에 대한 진입

 

나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 시키실건가요?

 

사람들 마인드에 각인 시키는 방법중 최고는 "최초" 입니다

 

그러나 처음이 될 수 없더라도 "틈새" 또는 "차별화" 로 마인드에 대한 진입이 가능합니다

 

마인드에 대한 진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름은 물론 기억하기 쉽게 단순하게 하면서 이름을 일반화시킬수 있거나 일반명칭을 취할수있으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2.마인드의 작은 사다리

 

사람들 마인드에는 사다리가 있습니다

 

기업들과 브랜드의 사다리가 있는데요

 

혹 나의 브랜드 나의 기업은 사람들 마인드에 몇번째 사다리일까요? 꼭 알아야 하는걸까요? 네 알아야 합니다

 

과거 렌트카업계 2위였던 에이비스는 자신들의 회사가 2위라는것을 인정하면서 사람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찾는것은 우리가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는 마케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매출을 올렸지만 이제는 우리가 1위를 되겠다는 마케팅을 하는순간 매출이 줄어들었습니다

 

각 분야마다 위치마다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사다리 위치 꼭 알아야겠죠? 첫단추가 중요합니다

 

3.현재 위치에서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

 

리더 브랜드를 분석하고 그의 약점을 취하는것입니다

 

그 분야의 리더를 따라해서는 절대 승부를 볼 수 없습니다

 

펩시는 자신들의 콜라를 젊은 사람들이 먹는 콜라로 마케팅을 했습니다

 

그렇게 매출이 올랐는데 이유는 이렇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먹는 콜라라는 마인드를 심어주므로 코카콜라는 늙은 사람들이 먹는 콜라라는 마인드를 심어준것입니다

 

그러나 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마음속으로는 자신들도 젋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때문에 젊은 사람들이 먹는 콜라라는 마인드 진입은 성공이적이였던 것입니다

 

4.추격자의 포지셔닝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겠다는 마음은 위험한 생각인데요

 

말보루는 업계1위가 되기전에 남성 대학생을 타켓팅하여 마케팅을 했습니다

 

카우보이가 나와서 말보루를 피는것을 광고로 남자라느 카테고리 영역을 마인드 진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업계5위에서 1위가 되었던것은 모든사람들 만족 시키는것보다 카테고리 영역을 만족을 시키고 넓혀간것입니다

 

5.올바른 포지셔닝 게임

 

확고한 리더와는 경쟁을 피하고 나만의 차별화되는 최초영역을 포지셔닝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펩시는 최초가 아니었지만 젊은 층을 노리고 포지셩을 했고 말보루는 남성 대학생들을 타겟팅하고 영역을 넓히므로 1위가 되었습니다

 

저도 마케팅이라 분야를 배우고 있는 입장으로 설명이 많이 부족하고 정확히 전달하는것이 부족할것같은데 꼭 기회가 되신다면 꼭 읽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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